이슈시사

‘美-中 언론전쟁’ 中정부, 미국 기자들 사실상 추방

-뉴욕타임스, 워싱턴포스트, 월스트리트저널 기자들 사실상 추방

 

[아시안데일리=김선영 기자]

중국 정부가 자국에서 취재 중인 뉴욕타임스와 워싱턴포스트, 월스트리트저널 기자들 일부를 사실상 추방하기로 했다고 CNN, BBC가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CNN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는 18일 기자증 시효가 올해까지인 기자들은 열흘 안에 기자증을 반납해야 한다며 이번에 기자증을 반납하는 기자들은 중국 본토뿐만 아니라 홍콩, 마카오에서 취재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중국 외교부는 중국에서 취재 중인 뉴욕타임스(NYT), 워싱턴포스트(WP), 월스트리트저널(WSJ) 소속 기자들 가운데 기자증이 올해 만료되는 경우 10일 이내에 기자증을 반납해야 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중국의 이번 조치는 미국이 지난달 신화통신과 중국국제방송 등 5개 중국 국영 언론사에 대해 미국 내 자산을 신고하고 새로운 자산을 얻을 때 사전 승인을 받으라고 통보한 것에 대한 사실상 ‘맞불 작전’이다.

중국은 미국이 중국 언론을 탄압하는 것에 대한 상응 조치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언론 활동 수행을 저해하는 조치”라며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

워싱턴 포스트의 마티 바론 편집장은 “우리는 미국의 기자들을 추방하기 위해 중국이 취한 조치를 명백히 비난한다”며 “이 결정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전 세계가 위기인 시점에 취한 행동이라 특히 유감”이라고 밝혔다.

중국에서는 모든 외국 통신원은 매년 언론의 자격 증명을 갱신해야 하며, 이는 일반적으로 연말에 시행된다.

김선영 기자 [email protected]

더보기

관련 기사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Back to top button
Close